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  • 3장 소화이론-4장 이론 요약 .... (일반 소방학개론)
    화재, 소방, 안전 2025. 3. 6. 17:17

     

    3장 소화이론- .. (일반 소방학개론)

     

    소화(消火의 원리

    소화란 연소의 반대개념으로 연소의 3요소인 가연물, 산소공급원 및 점ㅋ화원 중 어느 하나이상 또는 전부를 제거하거나,

    연쇄반응인자의 전달 차단으로 불이 꺼진다는 원리

     

    소화방법(消火方法)

    1) 제거소화 : 가연물을 제거 또는 공급을 중단시켜 소화하는 방법

    가스렌지 중간밸브 차단, 타고 있는 커텐을 떼어내어 창밖으로 던지는 행위

    2) 질식소화 : 공기가 가연물로 공급되는 것을 차단함으로써 소화하는 방법

    산소농도 15% 이하

    3) 냉각소화 : 열을 빼앗아 온도를 떨어뜨려 소화하는 방법

    물의 증발잠열 : 539kcal/kg

    Co2의 증발잠열 : 56.13cal/g

     

     

    <물의특질>


    1. 존 재- 고체, 액제, 기체
    2. 용융열(용융잠열) - 0얼음 1g이 액체로 변하는 79.9cal/g
    3. 기화열 1001g100수증기로 변하는데 539.6cal/g
    4. 팽 창 100물이 액체에서 수증기로 되면 약1,700배 부피 팽창
    5. 실온(25)12기압의 압력에서 액체
    6. 물의 분자량 18.0(H2O)
    7. 수소결합 응집력, 표면장력
    8. 액체에서 고체로 될 때 팽창
    9. 지구14(입방킬로미터), 98%해수, 2%육지(호수, , 지하수) -> 1.7% 북극 빙산
    10. 물의 비중은 1기압을 기준으로 4일때 0.999972로 가장 무거움
    11. 장 점 값이 싸다, 운송편리, 증발열이 크다
    12. 단 점 탄화수소류(유류) 소화불가, 동파우려, 전기 전도체
    13 첨가제 : 포소화약제, 부동제

     

    3) 억제소화 : 연소가 지속되기 위한 활성기(Free Radical)를 차단하는 방법

    연쇄반응 차단 : 하론소화기

     

    <제거 요소별 소화법>

    제거요소 가연물 산소 에너지 연쇄반응
    소화법 제거소화 질식소화 냉각소화 억제소화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<4장 이론요약>

     

    (순서)

    화재의 분류요약

    연기의 유동

    물질의 성질

    주요물질의 용융온도

    유리창 파손 형태

    차량화재의 주요원인

    담뱃불의 발화 가능성

     

     

     

    화재의 분류 요약

    1) A급화재 : 일반화재 목재 등 가연물

    2) B급화재 : 유류화재(가스화재)

    3) C급화재 : 전기화재 소계소화설비 위험

    4) C급화재 : 금속화재 입자가 적은 분말

    (칼륨, 나트륨, 마그네슘, 알루미늄이 물과 반응하여 수소발생)

    금속 + = 수소(H) 발생 (폭발범위 4˜75%)

    금속 + = 수소(H) 발생 (폭발범위 4˜75%)

    5) K급화재 : 식용유화재(Kitchen Fire)

     

    2. 연기의 유동

    1) 수평 0.5m/sec, 수직 2˜3m, 계단실 3˜5m

    2) 인간의 보행속도 : 1˜1.2m/sec

    3) 연기의 유동에 영향을 주는 인자 : 굴뚝효과, 부력, 팽창, 바람, 공기조화 시스템 등

    4) 기체가 무겁다고 해서 안깔린다

    5) 굴뚝효과 : 빌딩내부의 온도가 외기보다 더 따뜻하고 밀도가 낮을 때, 빌딩내의 공기는 부력을 받아 계단, , 승가기 등을 통해 상향 이동하는데 이르 굴뚝효과라 한다

     

    3. 물질의 성질

    1) 불연성 : 안타는 것

    2) 난연성 : 조금 타다 꺼지는 것

    3) 이연성 : 계속 타는 것

     

    4. 주요물질의 용융온도

    1) 알루미늄660, 1,530, 1,083(전화· 전기선 1,150, 327, 석영유리 1,400(일반유리 600˜700)

    2) 황동 900, 스텐레스 1,520, 플라스틱(폴리프로필렌) 316˜334

     

    5. 유리창 파손 형태

    1) 강제파손 : 방사상의 무늬

    2) 화재에 의한 파손 : 유리창 한쪽면이 그을음에 의해 착색

     

    6. 차량화재의 주요요인

    1) 기동장치 : 연료누출에 의한 발화

    2) 축전지 : 전기장치 및 배선에서의 발화 (이상열선 포함)

    3) 엔진과열

    4) 배기콘버터 : 배기장치

    5) 유류 탱크로리의 가장 큰 화재원인 : 교통사고( 과속 고속도로 인터체인지 회전시), 정비불량, 졸음운전 등

     

    7. 담뱃불의 발화 가능성

    1) 무염화원으로 인화점과는 관계가 없으며 착화온도(발화온도)와 관계가 있음

    2) 담뱃불 중심부 최고온도 : 700˜800, 표면온도 200˜300

    3) 담뱃불에 의한 화재는 밀폐구조로 축열이 크고 방열이 적은 곳에서 화재 발생

     

    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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